�YMCA마을기업 'D&M(Dream & Miracle) 창가의 농부'를 소개합니다.

 

부산YMCA에서는 지역주민들과 공생하는 마을을 만들어 가기 위해 2011년 8월 마을기업을 창단하였습니다. 마을기업이란 지역자원과 해당 지역의 인력을 이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개념의 커뮤니티 비즈니스로써 그 활동의 결과가 지역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주민들과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마을기업 ⌜D&M(Dreams & Miracle) 창가의 농부⌟는 실내에서 손쉽게 식물을 재배하고 수확할 수 있는 도시농업의 개념으로써 직접적으로는 친환경, 안전한 먹거리, 재활용을 실천하고 나아가서는 노인일자리 창출, 지역커뮤니티 조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YMCA ⌜창가의 농부: 윈도우 팜(Windowfarms)⌟이란?

  윈도우 팜은 도시 주민들이 자신의 집 창문에 직접 수경재배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지역에서 구할 수 있는 재활용품을 활용할 뿐만 아니라 낮은 에너지 소비 대비 수확이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창을 따라 수직 방향으로 장착하기 때문에 적은 공간에서도 상당한 수의 식물을 재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윈도우 팜이 만들어진 배경

  2009년 2월 New York의 뉴미디어아트 센터 아이빔(Eyebeam Center for Art and Technology)에서 디자인 예술가인 Britta Riley와 Rebecca Bray에 의해 시작되었다. 현재는 각 나라의 환경과 상황에 맞게 시스템이 조금씩 변화되어 보급되고 있는 중이며 환경과 문화, 생활공간을 접목시킨 윈도우팜 시스템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국에서는 Windowfarms의 공식 홈페이지와 창가의 농부(http://windowfarms.tistory.com)에 관련내용 전반을 공개하고 있다.

 부산YMCA 마을기업 D&M에서는 환경교육의 일환으로 시민들과 함께 윈도우 팜 실습과정을 실시하고 있으며  윈도우 팜을 통한 소규모 클럽 등을 운영하여 생활환경운동으로 정착시키고자 한다.


부산YMCA와 함께하는 창가의 농부이야기               

 “우리 집 창가가 멋진 유리온실로 변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싶으신가요?”

- 밭이나 흙이 없어도 누구나 농부가 될 수 있어요. 집 안 창가에서 방울토마토, 고추,

상추, 각 종 허브를 원하는 대로 길러서 우리 집 식탁에 올리는 기쁨!!

 도심 한가운데서 아이들과 함께 자연의 소중함과 고마움을 느낄 수 있는 YMCA 초록지킴이활동을 소개합니다. 윈도우팜을 통한 식물재배는 그 자체로 생활의 일부가 됩니다. 생활반경 안에서 손쉽고 즐겁게 초록공간을 만들어 나갈 수 있어요.

 

▶  마을기업 활동 내용

 IMG_0860.jpg

 

 : 지역 내 PET병 수집을 통한 노인일자리 창출

 : 윈도우 팜 시스템(KIT) 제작 및 판매

 : 창가의 농부 실습과정 및 환경교육(주부, 청소년, 아동)

 : 고아원 및 양로원 등 윈도우 팜 무료설치 및 관리

 : 유리온실 텃밭 운영을 통한 커뮤니티 공간 운영

 : ‘파머스(Farmers)' 소규모 클럽 활성화

 

85 060.jpg

 

YMCA 시민사업국  440-3353

YMCA 마을기업 D&M 창가의 농부  440-3366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4 부산YMCA 이사, 위원, 직원 연수회 file 시민사업 2015.07.15 486
13 안전한 통학로 만들기 운동 - 통학로 모니터링 file 시민사업 2015.07.15 411
12 2015 녹색생활실천운동 '나는 그린마더스다' 활동 내용 file 시민사업 2015.06.15 413
11 제7차 전력수급계획안 고리1호기 제외 촉구 기자회견 참가 file 시민사업 2015.04.23 502
10 생명평화선교 네트워크 '탈핵! 평화의 길 걷기' file 시민사업 2015.03.04 488
9 2015 부산YMCA 탈핵주일 연합예배 file 시민사업 2015.03.04 449
8 문구점 판매 과자류..., 식약처의 레이더 사각지대! file PSYMCA 2013.09.25 922
7 과자가격이 9년 사이 50~20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물가가 27% 상승한 것에 비해 2~7배가량 높게 나타나는 수치. PSYMCA 2013.09.25 1017
6 롯데삼강 돼지바, 구구콘, 빠삐콘 정가표시없이 대형마트에서 유통, 롯데키즈마트부산점에서 낱개로는 600원에 6개묶음으로는 개당 750원에 팔아온 사실이 드러나다. file PSYMCA 2012.07.20 1960
5 콘텍트렌즈 관리용액, 공동조사 결과(2012.1.26.발표) PSYMCA 2012.01.27 2126
4 부산 관광지 업소 신용카드 거부 실태 관리자 2011.09.01 1487
3 스마트폰은 돈먹는 하마 PSYMCA 2010.12.28 1625
2 한·미 군사 합동 훈련에 대한 논평(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PSYMCA 2011.03.04 1000
» YMCA마을기업'D&M(Dream & Miracle) 창가의 농부'를 소개합니다. file PSYMCA 2011.09.19 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