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문의전화 : 051-440-3333
⛧ 부산YMCA 아기스포츠단 문의전화 : 051-440-3343~4
※ 현재 부산YMCA 법인에서는 수영장을 따로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 문의전화 : 051-440-3333
⛧ 부산YMCA 아기스포츠단 문의전화 : 051-440-3343~4
※ 현재 부산YMCA 법인에서는 수영장을 따로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비전및기구

 

부산YMCA의 비전, 기구와 조직

모두가 하나되는 생명평화공동체, YMCA의 비전을 보다.

우리는 생명, 평화의 가치를 지역사회에 실현하는 공동체,
부산YMCA의 비전 및 기구와 조직을 안내합니다.
부산YMCA 비전
 

YMCA의 비전선언문은 다음과 같다.

우리는 부산기독교청년회의 창립 60주년을 맞이하여 다시 한 번 우리의 시대적 사명을 가슴에 새기고 우리의 새로운 역사를 이끌어 나갈 부산YMCA 비전선언문을 밝히고자 한다. 부산YMCA는 하나님의 정의가 강물같이 흐르는 사회를 만들기위해 일한다. 부산YMCA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일에 최선을 다한다. 부산YMCA는 생명과 그 어떤 가치보다 우선하는 아름다운 사회 만들기에 앞장선다. 부산YMCA는 사회적 약자들에게 균등한 기회의 제공과 그들의 능력이 발휘되는 토대로 마련해 간다. 부산YMCA는 지역의 균형발전과 지속가능한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자 노력한다. 부산 YMCA는 지난 역사의 반석위에 생명의 꿈을 현실로 만들며 인류의 비전을 실현하는 통로가 되기에 마다하지 않는다.
 

YMCA의 소망과 사명선언문은 다음과 같다.

부산YMCA 운동이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을 충실히 감당하는 도구임을 믿고 역사적 소명에 부끄럽지 않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
주님이 우리에게 주신 소명은 이 땅에 참 하나님의 나라와 소망이 이루어지는 것이며, 정의와 평화 그리고 사랑, 그리고 하나님의 창조질서가 보존되는 것이다.
또한 사람과 사람이 서로 존중하고 하나님이 창조하신 모든 생명과 더불어 살아가며, 온 세계에 희망을 노래하는 것이다.


시민과함께열어가는부산YMCA
 

YMCA의 기구와 조직

이사회
이사회
이사회는 회원들이 선출한 회원 대표들의 구성체로서 YMCA의 관리 및 운영의 책임을 진다. 이사회의 주요기능은 사업계획, 예산과 결산, 자산의 관리와 유지, 사무총장 및 간사의 임명, 법률상 책임의 수행 등이다.
위원회와 회원총회
위원회와 회원총회
위원회는 YMCA의 기구운영 및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 위원들의 전문성과 경험을 토대로 사업추진에 조언하고 전문지도력과 공동으로 운동에 참여한다. (지역가꾸기, 시민운동, 시민체육, 홍보 출판, 유아교육, 회원확장운동, 사회복지, 국제협력, 교육 및 청소년, 헌장개정 등)
회원총회는 회원운동체인 YMCA의 최고 기구이다. 사업 및 재정보고, 이사 및 감사의 선거, 헌장개정 및 주요안건 처리의 기능을 갖는다.
전문지도력과 시청년회 지역YMCA
전문지도력과 시청년회 지역YMCA
YMCA는 유지지도력(이사, 위원)과 전문지도력(사무총장, 간사)의 상호협력을 통해 사업을 추진한다. 사무총장과 간사는 YMCA운동의 실무를 책임지는 전문지도력이다. 각 시청년회 (지역 YMCA)는 회원총회와 이사회, 각종 위원회 및 전문지도력의 기구체를 가지고 있으며, 회원조직으로는 연령별, 계층별, 직종별, 관심별로 구성된 각급 클럽을 가지고 있다.
 

부산YMCA의 사업영역

새로운 세계를 꿈꾸는 청소년
새로운 세계를 꿈꾸는 청소년
청소년 동아리 활동, 어린이 - Y. 고교 - Y,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문화교실, 동구밖교실, 청소년 문화마당, 청소년 유해환경감사단, 교육개혁운동, 청소년수련관, 문화의 집 등 사업을 개최하고 있다.
전문성을 갖추는 지도력 개발
전문성을 갖추는 지도력 개발
회원모집 캠페인, 학부모 교양교육, 각종 인문학 및 문화강좌, Y - 회보 및 웹진 발송, 유지 지도력 훈련, 전국간사회 (AOS)연구분과 참여 및 실무자 훈련, 청소년지도자 양성, 시민교육 등의 사업활동을 하고 있다.
시민사업 및 시민단체 연대활동
시민사업 및 시민단체 연대활동
시민 사업으로는 생명평화센터, 생명평화조직 활동, 저탄소 녹색교통수단 캠페인, 2010 지속발전 가능한 지역사회 만들기, 사람중심의 보행문화 개선 및 선진교통문화 보급운동, 시민사회단체연대활동, 시민운동위원회, 지역 가꾸기 위원회, 생명평화위원회, 도시디자인 시민포럼 등 활동을 해나가고 있다.

시민중계실은 소비자 정책 활동으로 주택임대차, 다단계판매 문제, 카드수수료 문제, 소비자문제 분석 및 정책제안, 그린슈머운동을, 소비자상담은 상담원 교육, 상담활동, 법률아카데미, 외국인을 위한 상담, 개인회생 및 파산상담, 군인상담을 진행하고 자원봉사자 및 지도력 활동지원에서는 상담원회, 금요특별상담팀, 시민중계실위원회, 실습지도 등의 활동을 해나가고 있다.

카페티모르는 요일별 테마카페 운영, 공정무역 모금운동 및 학습모임. 공정여행, 피스커피 보급 활동을 홍보 · 출판은 웹사이트, 웹진 및 홍보영상, 회보제작 및 사업보고서 발간, 홍보출판위원회 활동을 대관사업은 강당, 회의실, 세미나실 대관 등 활동을 해나가고 있다.
비전있는 선교와 지구촌 국제협력 사업
비전있는 선교와 지구촌 국제협력 사업
국제YMCA 지도자 회의, 한·중·일 어린이 문화교류, CCM페스티벌, 평신도신학대학, 신양강좌, 목회자 포럼, YMYW합동 기도주간, 국제캠프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사회적 약자와 함께하는 사회복지운동
사회적 약자와 함께하는 사회복지운동
지역사회조직사업, 주민자치학교, 지역화폐 운동, 청소년멘토링과 진로프로그램, 김장 및 결연 후원금, 사랑의 먹거리나누기, 장애인복지사업, 수급권자상담, 주간노인복지센터, 장애인주간보호센터, 지역아동센터, 지역자활센터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균형잡힌 인격을 위한 사회교육 및 체육사업
균형잡힌 인격을 위한 사회교육 및 체육사업
장애인 생활체육, 각종 캠프 및 스포츠클럽활동, 마기스포츠단, 소년 축구단, 유아체능교실, 수영, 웰레스, 에어로빅, 재즈댄스, 시민생활체육 등의 사업활동을 추진하고 있다.